출생년도 : 년
출생지 : 충청도 덕산
순교일 : 1816.12.19
연령 : 세
순교형식 : 참수
순교지 : 경상도 대구
고성대 베드로 ( ?~1816년)
이미지 ‘여빈’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던 고성대(高聖大) 베드로는 충청도 덕산의 별암(현 충청남도 예산군 고덕면 상장리)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 부모에게서 천주교 교리를 배워 입교하였다. 그는 본래 성격이 매우 포악하여 사람들이 가까이하기를 꺼렸지만, 신앙 생활을 열심히 한 뒤로는 그러한 성격이 바뀌게 되었다.

베드로는 부모께 효성을 다하였다. 언젠가는 아버지가 병으로 자리에 눕게 되자, 그는 아우인 고성운(요셉)과 함께 8개월 동안 아버지의 회복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였다. 또 그들 형제는 언제나 합심하여 성서를 읽고 다른 사람들을 권면하는 데 열심이었으므로 모든 신자들의 모범이 되었다.

이후 베드로는 고산 저구리(현 전북 완주군 운주면 적오리)로 이주하여 생활하다가 1801년의 신유박해 때 전주 포졸들에게 체포되었다. 이내 전주로 끌려간 그는 처음에는 용감하게 신앙을 증거하였지만, 목숨을 보전하려는 유혹에 넘어가 석방되고 말았다.

집으로 돌아온 고성대 베드로는 즉시 자신의 잘못을 뉘우쳤고, 이후로는 가끔 “이 큰 죄를 보속하려면 칼을 맞아야 마땅하다.”고 되뇌곤 하였다. 그러다가 아우와 함께 경상도의 청송 노래산(현 경북 청송군 안덕면 노래2동)으로 이주하여 그곳 신자들과 함께 비교적 평온한 가운데서 신앙 생활을 하였다.

1815년 베드로와 요셉 형제는 교우들과 함께 부활 대축일을 지내다가 밀고자를 앞세운 포졸들에게 체포되어 경주로 압송되었다. 이때가 2월 22일경이었다.

경주로 압송되어 문초와 형벌을 받는 가운데서도 베드로는 조금도 흔들림이 없이 신앙을 굳게 지켰다. 그러자 경주 관장은 그들 형제와 함께 배교를 거부하는 다른 교우들을 모두 감사가 주재하는 대구로 이송하였다. 대구에서는 또다시 문초와 형벌이 여러 차례 이어졌으며, 17개월이 넘게 괴로운 옥중 생활을 해야만 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한결같이 이러한 고통을 참아내면서 신앙을 증거하였다. 그런 다음 사형 판결을 받고, 1816년 12월 19일(음력 11월 1일)에 아우와 함께 대구 형장에서 참수형으로 순교하였다. 당시까지 그는 혼인을 하지 않은 채 동정을 지키고 있었다.

이에 앞서 대구의 감사는 베드로 형제가 형벌을 받으면서도 끝까지 신앙을 버리지 않는 것을 보고는 다음과 같이 조정에 보고하였다.

“고성대?고성운 형제는 어리석고 무식한 무리로 천주교에 미혹되어 깨달을 줄 모르며, 엄한 형벌을 하면서 깨우쳐 주려고 하였지만 끝내 마음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또 한 번 죽기로 한 마음을 목석과 같이 고집하니, 그들의 죄를 도저히 용서할 수 없습니다.”

순교 후 베드로의 시신은 형장 인근에 매장되었다가 이듬해 3월 2일 친척과 교우들에 의해 그 유해가 거두어져 적당한 곳에 안장되었다.